Just Smile :)
article thumbnail

 

 

비염을 적절히 치료하지 못하면 부비동염(축농증, 코곁굴염)의 원인이 됩니다.

 

우선 두 질환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 비염코 안 점막에 염증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부비동염부비동(코곁굴)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부비동이란 코 주위 얼굴뼈 속에 존재하는 공간으로 눈 밑에는 위턱뼈동굴(상악동)이, 두 눈 사이에는 벌집뼈동굴(사골동), 이마 부분에는 이마뼈동굴(전두동) 그리고 눈 뒤쪽에는 나비뼈동굴(접형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우선 두 질환의 차이를 알아야 하는데, 비염은 코 안 점막에 염증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부비동염은 부비동(코곁굴)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기서 부비동이란 코 주위 얼굴뼈 속에 존재하는 공간으로 눈 밑에는 위턱뼈동굴(상악동)이, 두 눈 사이에는 벌집뼈동굴(사골동), 이마 부분에는 이마뼈동굴(전두동) 그리고 눈 뒤쪽에는 나비뼈동굴(접형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각각의 부비동 내부는 코 안과 같이 점막으로 덮여 있고 점막에서는 지속적으로 점액이 분비되어 코를 통해 배출됩니다. 그런데 이 배출되는 입구가 상당히 좁아서 비염(대부분 급성비염)으로 점막에 염증이 생겨 붓게 되면, 좁은 부비동 배출구는 쉽게 막힙니다. 배출구가 막히게 되면 부비동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은 코 안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부비동에 고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2차 세균감염이 발생하면 점액은 화농성이 되어 악취를 동반한 녹황색 분비물(콧물)을 코 안으로 배출합니다. 이런 상태를 부비동염이라 하고 흔히 급성 비염을 시작으로 부비동염이 발생하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염과 부비동염의 차이

부비동염은 비염의 잘못된 치료나 방치로 발생할 수 있는 2차적인 질환입니다. 하지만 두 질환은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비염은 주로 코 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콧물, 재채기, 가려운 코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반면, 부비동염부비동(코곁굴) 점막에 염증이 생겨 부비동 안에 점액이 축적되고 화농성으로 변할 때 발생합니다. 부비동염은 코 주위 얼굴뼈 속에 생기며, 이에 따른 콧물과 함께 얼굴 통증, 발열, 턱 아래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비염과 부비동염의 치료

비염의 경우 주로 항히스타민 약물을 이용한 해열제코 스프레이를 통해 증상을 완화합니다. 그러나 부비동염은 비염의 증상이 무시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발생하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비동염 예방을 위해 코 통증, 재채기, 가려운 코와 같은 비염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비동염의 치료에는 항생제, 통증 완화제, 안티히스타민제 등이 사용됩니다.

 

비염의 경우 주로 항히스타민 약물을 이용한 해열제와 코 스프레이를 통해 증상을 완화합니다. 그러나 부비동염은 비염의 증상이 무시되거나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발생하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부비동염 예방을 위해 코 통증, 재채기, 가려운 코와 같은 비염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비동염의 치료에는 항생제, 통증 완화제, 안티히스타민제 등이 사용됩니다.

비염과 부비동염의 관계

비염은 부비동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염으로 인해 코 점막이 염증을 일으키고 붓게 되면, 부비동 배출구가 막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비동에 점액이 축적되고, 이때 세균 감염이 발생하면 화농성 부비동염이 됩니다. 따라서 비염을 방치하면 부비동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비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부비동염의 증상

부비동염은 비염과 비슷한 증상을 겪을 수 있지만 몇 가지 특징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주요 부비동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얼굴 통증: 부비동의 염증으로 인해 얼굴 주변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 콧물: 부비동에서 분비되는 점액은 코를 통해 배출되지 못하고 코 안에 고여 화농성으로 변하면서 녹황색 콧물이 나타납니다.
  • 턱 아래 통증: 부비동염이 턱 아래 부위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발열: 염증이 심한 경우 발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비염과 부비동염의 예방

비염과 부비동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치료: 비염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 건강한 생활 습관: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 환경 관리: 알레르기 원인을 피하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비염을 방치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나요?

비염을 방치하면 부비동염과 같은 2차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은 부비동 안에 점액이 축적되고 화농성으로 변할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얼굴 통증, 발열, 녹황색 콧물과 같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비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부비동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비염과 부비동염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나요?

비염은 코 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주요 증상으로는 콧물, 재채기, 가려운 코 등이 있습니다. 반면, 부비동염은 부비동(코곁굴)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고 부비동 안에 점액이 축적되며 화농성으로 변할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얼굴 통증, 발열, 턱 아래 통증, 녹황색 콧물 등이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부비동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부비동염은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생제: 세균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 통증 완화제: 얼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통증 완화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안티히스타민제: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기 위해 안티히스타민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비염과 부비동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비염과 부비동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치료: 비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즉시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 건강한 생활 습관: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 환경 관리: 알레르기 원인을 피하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합니다.

비염을 방치하면 축농증이 되는 가능성이 높아지며, 부비동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치료와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환경 관리를 통해 비염과 부비동염을 예방하고,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

비염을 방치하면 축농증이 되는 가능성이 높아지며, 부비동염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염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적절한 치료와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과 환경 관리를 통해 비염과 부비동염을 예방하고,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profile

Just Smile :)

@Just Smile :)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